javascript
JS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- class와 instance ( prototype, constructor, this 키워드)
wlgus3
2022. 11. 18. 19:47
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청사진인 class를 만들고 , 그 청사진을 기반으로 한 객체인 instance를 만드는 프로그래밍 패턴이다.
새로운 class를 선언하기 위한 방법은 ES5와 ES6이 다르다.
class 선언 문법은 다음과 같다.
// ES5
function classname (parameter1, parameter2, parameter3) { }
// ES6
class classname ( parameter1, parameter2, parameter ) { }
인스턴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new 키워드를 사용한다.
let instanceName = new className ('aaa', 'bbb', 'ccc')
let instanceName2 = new className ('aaa2', 'bbb2', 'ccc2')
각각의 인스턴스는 클래스의 고유한 속성과 메서드를 갖게 된다.
예시 )
예를 들어 자동차의 속성은, 브랜드, 차 이름, 색상, 현재 연료 상태, 최고 속력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. 메서드는 쉽게 말해 "객체에 딸린 함수"입니다. 연료 주입, 속력 설정, 운전 등이 메서드입니다.
> prototype ,constructor(생성자) , this 란?
